2024.05.10 (금)

  • 구름많음속초23.1℃
  • 구름많음13.8℃
  • 구름조금철원11.0℃
  • 맑음동두천12.2℃
  • 구름조금파주9.8℃
  • 구름많음대관령14.5℃
  • 구름조금춘천15.5℃
  • 흐림백령도13.2℃
  • 맑음북강릉22.1℃
  • 맑음강릉20.0℃
  • 맑음동해20.5℃
  • 맑음서울16.6℃
  • 구름조금인천15.4℃
  • 구름많음원주16.4℃
  • 구름많음울릉도18.5℃
  • 구름조금수원13.4℃
  • 구름많음영월14.8℃
  • 구름많음충주13.8℃
  • 맑음서산13.8℃
  • 맑음울진20.0℃
  • 구름많음청주18.2℃
  • 구름조금대전16.0℃
  • 구름조금추풍령13.5℃
  • 구름많음안동19.7℃
  • 구름조금상주16.8℃
  • 맑음포항20.5℃
  • 구름조금군산13.9℃
  • 구름많음대구18.1℃
  • 맑음전주17.3℃
  • 맑음울산18.4℃
  • 구름조금창원15.3℃
  • 맑음광주17.0℃
  • 구름많음부산16.9℃
  • 구름많음통영15.2℃
  • 맑음목포15.9℃
  • 맑음여수16.1℃
  • 맑음흑산도14.2℃
  • 맑음완도15.5℃
  • 맑음고창15.2℃
  • 구름조금순천12.0℃
  • 맑음홍성(예)14.3℃
  • 구름많음13.3℃
  • 맑음제주16.2℃
  • 맑음고산16.7℃
  • 맑음성산16.6℃
  • 맑음서귀포18.3℃
  • 구름조금진주14.3℃
  • 맑음강화15.0℃
  • 구름조금양평14.5℃
  • 구름많음이천15.1℃
  • 흐림인제18.0℃
  • 구름많음홍천14.0℃
  • 구름많음태백17.1℃
  • 구름많음정선군17.0℃
  • 구름많음제천12.7℃
  • 구름많음보은13.1℃
  • 구름조금천안12.5℃
  • 구름많음보령14.9℃
  • 구름조금부여12.3℃
  • 구름조금금산13.5℃
  • 구름조금14.4℃
  • 맑음부안15.1℃
  • 구름조금임실17.0℃
  • 맑음정읍15.6℃
  • 맑음남원18.1℃
  • 구름조금장수16.7℃
  • 맑음고창군15.4℃
  • 맑음영광군15.6℃
  • 구름조금김해시16.3℃
  • 맑음순창군15.9℃
  • 구름조금북창원16.8℃
  • 구름조금양산시17.5℃
  • 구름조금보성군12.3℃
  • 맑음강진군14.1℃
  • 구름조금장흥16.6℃
  • 맑음해남14.2℃
  • 구름조금고흥13.0℃
  • 구름많음의령군16.5℃
  • 구름많음함양군12.4℃
  • 구름조금광양시15.0℃
  • 맑음진도군14.7℃
  • 흐림봉화13.3℃
  • 구름많음영주16.2℃
  • 구름많음문경15.2℃
  • 구름조금청송군12.9℃
  • 맑음영덕18.0℃
  • 구름조금의성15.3℃
  • 구름조금구미19.5℃
  • 구름조금영천19.3℃
  • 구름조금경주시16.1℃
  • 구름많음거창13.2℃
  • 구름많음합천16.6℃
  • 구름조금밀양14.8℃
  • 구름조금산청15.8℃
  • 구름많음거제16.4℃
  • 구름조금남해16.0℃
  • 구름조금14.7℃
택배 하역로봇·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 우수 물류신기술로 지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택배 하역로봇·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 우수 물류신기술로 지정

[하역로봇] 11톤 트럭 기준 30분 1,500박스 처리… 효율성·안전성 제고
[관리시스템] 물류센터 도면을 디지털 정보로 관리… 보다 스마트하게 관리

택배화물을 빠르게 처리하는 하역로봇과 물류센터에 디지털 도면을 접목하여 안전하고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신기술이 개발되었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과 하역로봇을 “우수 물류신기술(이하 “물류신기술”)”로 지정(제4호, 제5호)한다고 밝혔다.

 

2.png


물류신기술 제도는 물류기술의 보급 및 활용 촉진을 위해 2020년 첫 시행한 이후 그동안 5건*의 물류신기술이 지정되었다.

 

2-1.png

제4호 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

 

2-2.png

제5호 택배화물 하역로봇


제4호 물류신기술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이하 ”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은 물류센터에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하여 건축물, 건축설비, 대지, 구조물을 모두 디지털정보로 관리할 수 있는 시설관리 기술이다.


준공도면을 기준으로 물류센터의 모든 공간을 시설관리 단위로 분할한 후 시설 정보와 매칭하여 시설관리 담당자가 간편하게 시스템으로 시설을 점검·관리할 수 있는 기술로,


시설관리 현황을 세부단위까지 정확하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화재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여 물류센터의 효율을 높이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된다.


제5호 물류신기술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이하 “하역로봇”)“은 머신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영상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화물 적재상태를 인식하여, 박스 형태의 정형화된 택배화물 뿐만 아니라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생수포장 같은 이형화물까지 자동으로 하역할 수 있는 기술로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하역작업자의 업무 강도를 크게 낮추고, 처리 속도는 높일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은 국토교통부의 교통물류 연구개발(R&D)을 통해 확보한 기술로, 11톤 트럭 기준 30분에 1,500박스를 하역할 수 있는 기술로 작업자의 안전확보와 함께 인력 대비 4배 이상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신기술로 지정되면, ①기술개발자금 등 우선 지원, ②공공기관 우선 적용 및 구매 권고, ③입찰 시 가점 부여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국토교통부 오송천 첨단물류과장은 “비대면 생활의 확대로 택배 물동량이 늘어나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의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다양한 물류신기술이 개발되어 물류산업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물류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http://www.kaia.re.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