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신종 코로나 유용한 정보

기사입력 2020.03.05 07:1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신종코로나 유용한 정보

    코로나19 확진자 이동 경로 알 수 있다? 유용한 서비스 6가지

    기사 입력시간 :  | 김지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피해가 사회 전방위로 퍼져가고 있다. 각종 행사 취소는 물론 코로나19의 장기 영향으로 사실상 모든 경제 활동이 둔화된 상태다. 평화로웠던 일상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휴대폰에서는 반갑지 않은 긴급재난문자가 끊이질 않고, 근래 들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확진자 소식에 걱정만 는다. 이 가운데 코로나19에 관한 정보를 빠르게 안내하고 방대한 확진자 정보를 한데 모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있다.

     

    코로나19 소식 더 빠르게 확인하는 앱/웹 서비스

     

     

    코로나맵

     

     

    ▲coronamap.site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되던 초창기에 이슈가 됐던 '코로나맵'이다. 웹 사이트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전국 확진자 수치를 지도상에 표시해 직관적인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확진자가 방문했던 장소를 '4일 이상 9일 이하', '24시간 이상 4일 미만', '24시간 미만'으로 분류해 지도에 표시해 주며, 세부 지역별 확진자 수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공지사항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지역별 확진자 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공지사항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코로나 알리미

     

    corona-nearby.com

     

    코로나 알리미는 코로나맵과 마찬가지로 지도를 기반으로 확진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웹 사이트 형태로 확인해볼 수 있으며, 확진자가 방문한 장소를 직관적으로 알려주며 주변 진료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확진자 및 사망자 수를 확인하려면 별도 메뉴 탭을 실행해 체크할 수 있고, 지역별 확진자 수를 확인할 수는 없다.

     

    확진자가 방문한 장소들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주변 진료소 위치를 바로 확인해볼 수 있다

     

     

    코로나나우

     

    ▲www.coronanow.com

     

    코로나나우는 국내 및 해외의 코로나19 종합 상황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웹 사이트다. 확진자 현황과 지역별 상황을 통계 그래프로 볼 수 있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확진자나 사망자 수뿐만 아니라 현재 검사 중인 인원까지 확인할 수 있어 구체적인 정보를 체크하는 데 용이하다. 국내 확진자의 정보공개 명단까지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예방 방법 및 증상도 확인해볼 수 있다.

     

    국내 확진자 정보공개 명단을 확인해볼 수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코로나있다

     

    www.coronaita.com

     

    코로나있다는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및 폐쇄 장소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웹 사이트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본래는 장소를 입력하면 해당 장소의 불안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현재는 자영업자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해 확진자 수 및 폐쇄 장소 수치, 최근 확진자 방문 장소 목록 정도만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에 관련한 정보를 빠르게 공유하기 위해 게시판 서비스를 베타로 운영 중이다.

     

    장소를 입력하면 근방 3km 내의 확진자 동선을 파악할 수 있다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기 위한 게시판 서비스

     

     





    코백

     

    코백

     

    코백은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지점에 100m 이내 접근 시 자동으로 휴대폰 알림을 해주는 앱 서비스다. 현재는 안드로이드로만 제공되고 있다. 코백의 장점은 내가 사는 곳, 방문하려는 곳마다 확진자 방문 지점의 100m 이내로만 접근하면 알림이 오기 때문에 매번 확진자 방문 장소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정보 업데이트를 질병관리본부 공식 자료를 기반으로 하는 타 서비스들과 달리 각 지자체 정보를 수집하여 진행하고 있다. 그래서 정보가 빠르게 업데이트되는 편이다. 코로나19에 대한 제반 사항을 간략하게 확인해볼 수 있다.

     

    국내 및 해외의 확진자 수를 빠르게 확인해볼 수 있다

     

    알림을 통해 직관적인 파악이 가능하며 코로나19에 관한 정보를 체크해볼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카카오톡 내에서도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KCDC 질병관리본부'를 플러스친구로 등록하기만 하면 된다. 카카오톡 내 채팅방 내에서 주요 정보를 빠르게 습득해볼 수 있으며, 별도의 웹 사이트나 앱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것이 장점이다. 다만 확진자 방문 장소를 바탕으로 하던 이전 서비스들과 비교하면 약간은 아쉬울 수 있다. 코로나19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나 확진자 수를 확인하는 데는 용이하지만 확진자 방문 지점을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카카오톡 내 채팅방을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아래 요약 탭을 올리면 된다


    김지연 기자 press@appstory.co.kr

    backward top home